인터랙션 팝업 북 [무]

INTERACTION POPUP BOOK [巫]

민속문화로서의 무속의 가치를 경험 할 수 있는 인터랙션 팝업북.
Pop-up book to experience the value of folk culture as a shamanic.




프로젝트 목표


무속은 우리나라 고유의 토속 문화로, 그 가치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역사적으로 국가의 지배 이념과 다르다는 이유로 지배계층의 핍박을 받아왔다. 하지만 무속은 민중들에게 의지할 수 있는 신앙으로서 계승됐고, 그뿐만 아니라 위로와 오락/예능의 역할까지도 담당했으며,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형성하는 뿌리가 되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대중들에게 무속이 우리의 고유한 문화유산이라는 관점에서 컨텐트를 기획하고, 구체적인 매체를 통한 실현으로 사용자가 인식변화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매체 계획

무속신앙에 대한 이야기를 체험적이고 경험적인 형태의 인터랙션 팝업북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우리나라 고유 문화유산의 가치가 느껴질 수 있으며, 사람들로 하여금 더욱편안하고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했다.


컨텐트 기획

한국의 지역별 굿의 종류와 구성등을 분석해 본 결과 한국의 굿의 구조에는 동일한 3단계의 구조 ‘청신’, ’오신’, ’송신’의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3단계의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굿에서 쓰이는 무속용품과 만신의 동작, 그리고 신을 청하고, 달래고, 보낼 때의 노래인 무가 등의 시각적/청각적/동적 정보를 팝업 구조와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전달하려고 했다. 또한, 민속문화로서의 무속을 전달하려는 의도에 좀 더 부합하기 위해 우리의 삶 속에서 행해졌던 무 속의 형태 또한 팝 업북에 담아 전달하기로 했다.




사진 01_ 인터랙션 팝업 북 [무] _ 서낭당의 이야기
230×230mm




사진 02_인터랙션 팝업 북 [무] _ 청신의 이야기
230×230mm


사진 03_인터랙션 팝업 북 [무] _ 오신의 이야기
230×230mm




사진 04_만신 김금화의 굿하는 모습
김수남 사진집 [한국의 굿] _ 황해도 진오기 굿 풍경


사진 05_한국민속촌의 서낭당
출처: 한국민촉촌 홈페이지 www.koreanfolk.co.kr





윤태주
YOON. TAE-JU.
ideatj88@gmail.com
di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