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S
Higgs boson Information Graphic Story

프로젝트 배경
2013년 10월 각 언론사에서 앞다투어 물리학에 관련된 기사를 발표한다. 바로 신의 입자라고 불리는 힉스 입자가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이 입자는 입자물리학의 기준점으로 볼 수 있는 표준모형에서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이론상의 입자이다. 또한 우주의탄생 당시 다른 입자들에게 질량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는 기사를 본 뒤 흥미를 가지게 되고 찾아보게 되었다.보면 볼수록 힉스 입자라는 것은 신기하고 재미있는 입자였다. 이 입자는 발견되지도 않은 입자인데 입자물리학에 기준이 되어왔다는 사실도 흥미로웠고, 이 입자를 발견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수준의 돈을 들여 국제기관에서 몇십 년간 조사했다는 사실도 재미있었다.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는 데는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설명이 시각요소 없이 텍스트로 정리되어있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목표
이 입자에 흥미를 가지고 알아볼수록 일반인을 상대로 진입장벽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건 과학지식에 문외한인 나였기에 더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과학 이론을 디자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방대한 텍스트보단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시각요소,그중에서도 기하학 요소를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다. 앞서 말한 내용이 물리학 이론에 거부감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면, 애초에 관심조차 없는 사람들에겐 어떻게 할 것인
가?’ 프로젝트를진행하며 떠오른 의문이었다. 그래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매체를 두 가지로 하였다. 하나는 프로모션 영상으로 사람들의 흥미를 끌기 위한 영상이다. 다른 하나는 그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책으로힉스 입자의 탄생부터 발견까지의 과정을 볼 수 있게 하였다.

프로젝트 기대효과
관객들은 영상을 통해 1차적으로 접촉하게 된다. 영상은 다양한 모션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역할이다. 사람들이영상에서 관심을 받게 되면,두 번째 매체인 책에 접근하게 될 것이고, 이 책에서 기하학적 요소와 친숙한 그래픽들을 사용하여 거부감 없이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또한 힉스입자라는 물리학 개념이 일반인들에게 재미있는
내용으로 다가 올 수 있게 되어 또다른 물리학 개념들을 좀 더 재미있고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Higgs boson Promotion
Senior Project
1280×720px


김동혁
KIM. DONG-HYEOK.
xekdh@naver.com
di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