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pendence Magazine ‘Hobby’
사람들의 사적 취향을 담은 인터뷰 잡지 ‘취미’

Introduction
최근 스몰 퍼블리싱이 각광을 받으면서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책을 출판 할 수 있게 되었다. 돈이 되거나 전문적인 컨텐츠만이 책이 된다는 생각에서 벗 어나 지극히 주관적이고 사적인 컨텐츠를 소규모 출판물로 제작하는 ‘독립 출판’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많은 출판물 중 잡지는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있는 매체였다. 방대한 양의 정보를 담고 있지만 가볍게 읽을 수 있고, 쉽게 접할 수 있지만 글에는 무게감 이 상당하다. 이런 시대적 상황과 개인적 관심이 맞물려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를 담은 독립잡지 ‘취미’를 발간하였다.

Object
누군가의 취미생활을 인터뷰하여 사적취향에 관한 감성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독립잡지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를 선정하는 기준은 자신의 전공이나 직업 외적인 일을 일정기간 동안 꾸준히 하고 있는 사람들로 그
분야에 해박한 지식이 없더라도 나름 의 노하우와 철학을 가지고 취미생활을 영위하는 이들로 선발하였다. 잡지는 무가지의 형태로 누구나 가져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고 내용은 다른이들의 취미생활을 엿볼 수 있는 정도로 가볍게 진행하였다 또한 발행 부터 에디팅, 포토, 디자인 등 잡지를 만드는 전반적인 일을 본인 스스로가 경험해보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Conclusion
총 8개의 취미생활을 인터뷰하였고 창간호를 포함하여 4권의 잡지를 발간하였다. (vol.1 우쿨렐레 /실내 클라이밍, vol.2 혼자하는 여행 / 아이리쉬 음악, vol.3야구 관람 / 제과제빵 , vol.4건담 프라모델 / 그래피티) 각 호마다 2가지의 취미
생 활을 다루는 형식으로 만들어졌으며, 취미마다 색을 정해 그에 맞는 오브제를 개발하여 잡지 안에서 운용되도록 하였다.
이와 더불어 인터뷰 대상자들의 취미활동 모습을 짧게 티져영상으로 제작하여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도록 활용했다.

Magazine ‘Hobby’
Senior Project
148×210mm

Magazine ‘Hobby’ Teaser
Senior Project
1280×720px

 


김무선
Kim. Moo Sun
sun1208@nate.com
di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