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직접 해 보는 Hands–On
우연적 아날로그 기법으로부터 만든 디지털 폰트
Making Digital Fonts From Accidental Painting Techniques


<위에서부터> Thread Decalcomanie(실그림 데칼코마니),Batik(배틱),Batik(배틱),Marbling(마블링),Frottage(프로타주),Ink Blowing(잉크 불기)



Font Creator를 사용한 폰트 제작 과정

http://vimeo.com/haeri/httpvimeocomhands-on


프로젝트 동기 및 목표
오늘날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었다. 디자인의 툴 역시 한 손에 들 수 있는 랩톱 안에 모두 들어있으며 타입페이스를 포함한 그래픽은 갈수록 비슷한 얼굴 일색이다. 발터 벤야민은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에서 복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유일무이한 희소가치, 아우라가 사라지는 것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디자이너는 다시금손을 통해 탄생하는 것들을 되돌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과거에 화학공학을 공부하면서 많은 화학실험을 했었다. 서로 다른 물질들이 만나 또다른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었다. 그 변화는 화학식과 수식으로 표현되지만 마주하게 되는 것은 갑자기 색깔이 변하거 나 다른 형태로 물질이 바뀌는 우연적이고 추상적인 아름다움이다. 나는 그러한 것에 매료되었다. 디자인을 하면서도 직접 손과 몸을 움직여 실험해서 우연적인 이미지를 만든 후 특정프레임으로 잘라낸 결과물들에 큰 재미를 느꼈고, 보는 사람들에게도 그 감성이 전달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도구나 환경의 어려움, 시간의 소요, 제작 과정의 복잡함 등을 이유로 과거의 수많았던 실험을 기피한다. 따라서 우연 기법에 의한 표현이 간편하면서도 의미있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이미지 폰트나 브러시 등 기존의 프로덕트와는 다른 방식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이에 가장 잘 부합하는 것은 디지털 폰트이며 따라서 직접 실험을 통해 소스를 만든 후 폰트 제작 툴을 사용해 keyable font화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로써 우연적 아날로그 표현을 활용한 다양한 가능성을 재고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진행 방법과 결과물 - 8가지 Font Sets

이 프로젝트는 [조사/실험/제작/예시]의 과정을 통해 진행되었다. 미술사에서 특징적으로 쓰인 우연 기법 중 누구나 쉽게 실험해 볼 수 있으며 점, 선, 면, 질감 등 각자 다른 특징이 강하게 드러나는 5가지 기법을 선정하여 다양한 실험을 하였다.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폰트 회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선호하는 Font Creator를 사용하여 Thread, Batik crayon, Batik water, Marbling organic, Marbling geometric, Marbling circle, Frottage leaves,Ink blowing의 총 8가지 폰트를 제작하였다. 수십번의 마블링 실험을 한 뒤 그 안에서 알파벳을 찾아냈다. 두 개 이상의 색이 겹쳤을 때 아름다운 마블링의 특성을 적용할 수 있도록 대문자는 마블링을 소문자는 대문자를 감싸는 덩어리 형태로 제작하였다. 폰트화 과정에서 생겨나는 좋지 않은 디테일들로 인해 사이즈 규정을 두어야 한다.


딩뱃 폰트의 활용성
딩뱃이란 그림문자만으로 구성한 폰트이다. 일반적으로 a~z, A~Z, 0~9의 자리에 문자를 배정한다. 초기에는 픽토그램 등을 문자표에서 꺼내 쓰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벽지, 패브릭 등에 패턴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그래픽을 딩뱃으로 만들어 활용한다. Kapitz, so+ba design 등에서 이러한 시도를 하고 있다. ‘커스터마이징과 개성’을 중요시하는 현대 소비자들에게 좋아하는 문구나 단락을 입력한 뒤 그래픽 딩뱃으로 바꾸도록 해 본다고 하자. 그 결과, 각자가 비슷하지만 다른 패턴을 보게 될 것이며 그것을 인쇄하여 티셔츠로 입는다면 암호화된 문장들을 몸에 입는, 패션 아이템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활용성에 주목하여 딩뱃 폰트를 중심으로 제목형 알파벳 폰트를 만들었다.


Marbling_organic 사용Poster
594×420mm
울퉁불퉁한 글자의 느낌을 살려 즉흥적이고 우연적인 연주가 많은 재즈 페스티발용 포스터를 만들었다.



Marbling_circle 사용CD Jacket
Back: 118×150mm
Front: 120×120mm
마블링의 특성이 조금 더 잘 드러나는 방식으로 제작한 딩뱃이다. 마블링은 물과 기름이 섞여 만들어내는 흐름이 아름다운 기법이다. 같은 기하학적 형태 안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제작했다. 차례대로 나열하기만 해도 하나의 패턴이 만들어 진다. 이 폰트는 기하학 형과 불규칙 형이 같이 보이기 때문에 음악의 장르 중에서는 현대음악에 가깝다고 생각되기에 스티브 라 이히의 앨범 커버를 예시로 만들었다.


 


정해리
CHUNG. HAE-RI.
chunghaeri@gmail.com
di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