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길 Take A Walk Rest Your Mind
지하철 환승을 이용한 현대인의 정신적 건강 회복 프로젝트


1. 서비스 의도 사잇길 캠페인 시뮬레이션
- 사회적 문제 : 정신적 여유를 잃은 현대인
- 사용되는 대중교통 : 지하철 환승 시스템
- 어떻게 : 지하환승이 아닌, 지상환승길을 걷게 한다.

1)여유를 잃은 현대인
늘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 여유없이 굴러가는 삶에서 사람들은 피폐해지고, 이러한 정신적 황폐는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사잇길]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쉬운 방법으로 여유를 찾을 수 있도록 기획된 서비스이다. [사잇길]은 ‘여유와 걸음’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로, 사람들에게 지하철 환승시간을 활용해 잠시 바깥을 ‘걷기’를 제안한다.



2)걷기의 가치
걸어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은 ‘여유를 찾았다’는 이야기를 한다. 시간은 걸리지만 골목길, 계절과 풍경, 행인들의 표정을 살피는 여유가 생겼다는 것이다. 사실 대중교통은 ‘여유’를 찾기에는 어려운 공간이다. 모든 교통수단은 ‘이동의 효율성’을 추구한다. 사람들도
이를 위해 갑갑함을 견디지만,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이는 환승도 마찬가지이다. [사잇길]은 ‘지상환승길’을 제안한다.
지하에서는 부대끼며 좁은 통로를 걸어야 하지만, 지상에서는 시원한 바람, 색색의 풍경, 지나가는 행인, 분수와 시내 등 오감을 자극
받으며 보다 정서적으로 풍부한 환승 경험을 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타겟과 장소
- 타겟 : 지하철 이용객
- 장소 : 1,2,3,5호선의 다양한 노선이 얽히고 유동인구가 많은 종로를 타겟플레이스로 하여 캠페인을 펼친다.



SERVICE SYSTEM


BROCHURE

지하철 역에서 승객들에게 배부되는 [사잇길] 캠페인 안내 브로슈어. 간략한 서비스 개요, 서비스 시행 지역, [사잇길]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사진 공유 서비스와 음악라디오 서비스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사잇길’ 캠페인 안내 브로슈어 108×540mm

 

ICON OF FIVE SENSES


SIGNAGE SYSTEM


‘사잇길’ 사인시스템 / 큐브 100×100×100 mm

3. 작동방식
1) 사잇길 찾기 : [사잇길] 모바일 앱을 통해 환승구간 검색 및 추천경로 파악
2) 오감 시스템 : [사잇길] 서비스를 경험하는 동안 몸의 오감을 통해 즐길요소들을 안내하고, 사인시스템과 연계해 제공한다.
3) ‘여유’ 기록하고 공유하기
- 사진 공유 : 걷는 동안 마음에 든 풍경을 촬영해 업로드와 공유 가능. 다른 사람들이 사잇길을 걸으며 찍은 사진도 볼 수 있다.
- 음악 태그 : 사진촬영 시, 그 순간 듣던 음악도 같이 태그되어 여유의 순간을 시각과 청각으로 모두 기록할 수 있다.


‘사잇길’ 사인시스템 / 풍경 150×270 mm


MOBILE APPLICATION
크게 [검색 - 라디오 - 사진 공유]로 나누어지는 기능들을 하나의 페이지 안에서 분배하여 복잡한 단계를 거칠 필요 없이 걸으면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사잇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1920×1080px



사잇길
HONG. JU-YEON.
LEE. GI-BBEUM.
KIM. YOON-HO.
LEE. YONG-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