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Beat
스마트폰 사용 경험 청각화

프로젝트 배경
아침에일어나서다시잠들때까지항상스마트폰은우리곁에있다.길을걸을때도, 지하철을 타고 이동할 때도, 잠이 드는 순간까지도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과 함께 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치 분신처럼 손에서 떨어지지 않는 스마트폰이 한 사람을 대변할 수 도 있지 않을까란 생각에서 시니어 프로젝트는 시작되었다.

프로젝트 시작
스마트폰에서 개인적인 성격이 드러날 수 있는 요소들을 생각해보았다. 그 결과 어플 사용 기록과 위치 정보 기록이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두 가지 요소만으로 한 사람을 묘사해내기 위해선 현재 스마트폰에서 보여지고 있는 모습과는 다르게 표 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대안으로 청각화를 선택했다. 스마트폰의 기록들을 추 출해야 하는 만큼 아웃풋이 스마트폰과 밀접한 매체로 나와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어플을 만들기로 했다.

 


어플 소개 영상 일부
Senior Project 1280×720px

프로젝트 진행 과정
각자의 스마트폰 속의 내용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My Beat’라는 이름을 지었고, 사운드를 이 용한어플이라는것이잘드러나도록음표가연상될수있는로고디자인을했다.앞서청각화요소로선 택한 어플 사용 기록과 위치 정보 기록 같은 경우, 전자는 스마트폰 내부의 정보들이 어플로 전송되는 것이 고 후자는 스마트폰 외부의 정보가 어플로 전송되는 것이기 때문에 두 요소를 각각 Inside, Outside 카 테고리로 나눴다.
스마트폰의 어플 사용 기록과 위치 정보 기록은 수시로 ‘My Beat’ 어플에 업데이트 되고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지금까지 하루 동안의 기록들을 사운드로 치환하여 들을 수 있다. 이 때 어플 사용 기록의 경우 어플들 의 고유 효과음들을 이용해 사운드를 추출하게 되고 위치 정보 기록은 동서남북의 위도, 경도마다의 각각 다 른 사운드를 부여하여 사운드가 추출된다. 그 결과 사용자는 스마트폰에서 추출된 흔적들의 사운드만으로 도 본인의 경험을 기억해 낼 수 있어진다.




‘My Beat’ APP
Senior Project 640×1136px (Iphone 5s)


남윤경
NAM. YOON-KYUNG.
aondgel@gmail.com
di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