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AGE CYCLE
이미지의 회전을 통한 제 3의 이미지 발견

어느 날 버스를 타고 집에 가던 중 옆을 지나가는 자동차의 바퀴를 무심코 바라보았다. 어렸을 때에도 옆에서 달리는 자동차들의 바퀴들을 보고 있으면 재미있어서 계속해서 주시했던 기억이 났다.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바퀴는 느리게도 돌아가고 빠르게도 돌아갔지만, 어느 정도 속도가 빨라지면 오히려 바퀴의 회전은 굉장히 느려지는 듯한 착시를 느끼게 했다. 그리고 바퀴의 회전 속도에 따라 다양한 무늬가 생겨나거나 사라지면서 시시때때로 그 모습이 변했는데, 정지한 상태의 바퀴의 모양은 회전을 할 때 나타난 모양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모양이었고 다른 자동차들 또한 비슷했다. 이렇게 평소에 흥미롭게 생각한 아주 사소한 관심이 이 프로젝트의 시작이 되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가장 결정하기 어려웠던 점은 과연 어떤 이미지를 회전시킬지에 대한 것이었다. 처음 회전을 시켰던 것은 알파벳이었다. 알파벳이 회전시키기 전 내가 했던 생각은 ‘특정 단어의 알파벳들이 회전을 하면서 만들어낸 이미지가 그 단어의 의미를 연상시킬 수 있다면 흥미롭지 않을까?’ 였다. 이 생각을 실제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생각하면서 알파벳들을 회전시켰다. 하지만 실험을 하면 할수록 그 단어의 의미와 연결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내가 생각했던 것처럼 쉽지 않았고 시간이 갈수록 나의 생각에 갖혀 다른 방법들을 생각할 수 없었다. 그러던 중 회전시킨 알파벳의 영상을 보면서 속도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알파벳의 형태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우리가 평소에 자주 보던 글자가 회전을 함에 따라 전혀 예상치 못한 이미지를 만들면서 동시에 회전의 잔상으로 인해 글자가 흔들거리며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점이 재미있었다. 알파벳 다음으로 회전을 시킨 것은 유명한 로고들이었다. 아디다스나 나이키, 맥도날드와 같은 유명 상표들을 회전시켜 어떤 이미지들이 만들어 지는지 관찰했지만 생각보다 흥미롭지 않았다. 그 후 처음부터 복잡한 형태를 회전시키기 보다는 단순한 형태를 회전시키는 것이 관찰을 하거나 이미지를 분석하는데 있어 더 수월할 것 같았다. 그래서 선을 이용해 실험을 해보았다. 선의 개수와 위치 등을 다양하게 하면서 회전을 시켰고, 그 이미지들을 비교하면서 어떤 요소가 회전할 때 나타나는 이미지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관찰을 했다. 그 다음으로 원, 삼각형, 사각형과 같은 아주 기본적인 도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실험을 했다. 회전으로 나타나는 이미지는 결국 원의 형태를 띠기 때문에 원은 제외를 했으며, 삼각형과 사각형 중 원과 가장 대비가 되는 사각형을 선택해 실험을 진행했다. 기본적으로 형태는 사각형으로 제한을 두었지만 점, 선, 면 등을 이용해 다양한 표현으로 여러 가지 사각형들을 만들어 회전을 시키면 다양한 이미지들이 나올 수 있도록 했다. 흥미로웠던 부분은 로고를 회전시켰을 때처럼 복잡한 형태일수록 흥미로운 이미지가 나오지 않을까라는 예상과는 달리 오히려 단순한 사각형의 형태들이 회전이 되면서 더 흥미로운 이미지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다.
 
실험을 진행하면서 나타난 현상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형태의 왜곡이 일어나며, 이 왜곡의 정도는 속도가 빨라질수록 심해지지만 속도가 아주 빨라지면 하나의 원으로 보이기 때문에 형태가 왜곡이 되었다는 느낌은 없어진다. 실험에 쓰인 사각형을 보면, 사각형은 회전을 하면서 네 변의 직선이 안이나 바깥으로 휘어지며 곡선으로 보이기 시작했고 속도가 빨라질수록 점점 원의 형태와 비슷해 졌다. 중심과의 거리 또한 형태의 왜곡에 영향을 주었다. 중심과의 거리가 멀수록 왜곡이 나타나는 시간이 빨라졌으며, 심한 왜곡을 보였다. 사각형을 예로 들면 중심에서 가장 멀리 있는 네 꼭짓점 부분에서 형태의 왜곡이 가장 빠르며 또 크게 왜곡이 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중심과의 거리에 영향을 받는 다른 요소로 회색도를 들 수 있다.(실험에 쓰인 색은 검은색 한 가지이므로 회색도라고 말하겠다.) 중심에 가까울수록 본래의 색(검은색)은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점점 더 연한 회색으로 변하였다. 그래서 사각형의 꼭짓점 부근은 속도가 빨라질수록 형태가 점점 옅어졌고 최고 속도에 도달할 때쯤이면 주변의 흰 배경에 흡수되듯이 사라졌다. 그리고 형태 상에 있어 뾰족하게 돌출이 되거나 꺾이는 부분, 선과 선이 겹치는 부분은 회전을 하면서 하나의 띠를 만들었으며, 이는 다양한 회전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로 작용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한 요소는 두 가지이다. 그 중 첫 번째 요소는 속도였다. 모터의 속도에 따라서 하나의 형태에서 많게는 3~4개까지 서로 다른 이미지가 생겨났다. 하나의 형태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중 하나를 지속적으로 보기 위해서 처음에는 그 이미지가 나타나는 속도를 알아내 모터의 속도를 일정하게 했지만 생각했던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았다. 오히려 그 이미지가 나타나는 속도를 기준으로 속도를 느리게 그리고 빠르게 했을 때, 원하는 이미지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속도에 따른 이미지의 변화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었던 유형은 positive와 negative 형태의 교차였는데, 저속일 때는 형태(positive)로 보였던 것이 점차 고속이 되면서 형태가 아닌 배경(negative)으로 변했다. 이는 고속에서 저속으로 속도가 변화할 때도 나타났다.
 
두 번째 요소는 카메라이다. 모터를 이용해 이미지들을 회전시킬 때 육안으로 볼 때는 보이지 않는 이미지들이 카메라(iPhone 4s)를 통해서는 아주 잘 보였다. 한 형태의 이미지 변화가 우리의 눈으로 볼 때보다 카메라를 통해서 회전하는 형태를 볼 때 훨씬 더 다채로운 이미지와 그 변화 양상을 뚜렷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보통 사람의 눈은 초당 15프레임 이상이면 움직임으로 인식을 하게 되지만, 카메라의 경우 초당 24~30프레임 정도로 움직임을 표현하기 때문에 우리의 눈보다 더 세밀하게 움직임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The image cycle Senior Project

실험도구들 Senior Project

Momentary book Senior Project 148×210mm

실험을 진행하면서 나타난 현상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형태의 왜곡이 일어나며, 이 왜곡의 정도는 속도가 빨라질수록 심해진다. 실험에 쓰인 형태는 기본적으로 사각형인데, 사각형은 회전을 하면서 네 변의 직선이 안이나 바깥으로 휘어지며 곡선으로 보이기 시작했고 속도가 빨라질수록 점점 원의 형태와 비슷해 졌다. 중심과의 거리 또한 형태의 왜곡에 영향을 주었다. 중심과의 거리가 멀수록 왜곡이 나타나는 시간이 빨라 졌으며, 가장 심한 왜곡을 보였다. 사각형을 예로 들면 중심에서 가장 멀리 있는 네꼭지점 부분의 형태의 왜곡이 가장 빠르고 크게 왜곡이 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중심과의 거리에 영향을 받는 다른 요소로 회색도를 들 수 있다.(실험에 쓰인 색은 검은색 한가지이므로 회색도라고 말하겠다.) 중심에 가까울수록 본래의 색(검은색)은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점점 더 연한 회색으로 변하였다.

시니어 프로젝트 웹사이트 Senior Project prkyn.tistory.com

 


박영남
PARK. YOUNG-NAM.
diviaiiv@gmail.com
di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