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OF MOVIE CLICHÉS
영화에서 찾은 10가지 클리셰

클리셰(Cliché)란 판에 박은 듯한 진부한 표현 또는 그러한 문구를 일컫는 말이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수많은 클리셰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번 클리셰에 대한 시니어 프로젝트에서는 많은 분야 중 가장 매력을 느낀 영화를 택하였다. 총 50편의 영화를 10가지의 클리셰로 분류하고 그 안에 담긴 어찌 보면 당연하면서도 인식하지 않았던 부분들을 짚어 클리셰라는 것이 우리의 인식 속에 알게 모르게 얼마나 많이 자리 잡고 있는가를 새롭게 짚어보고자 하였다.

10 of Movie Clichés Senior Project 13.5×90mm

List of Clichés
01 엄청난 대폭발에도 주인공은 흔들리지 않고 걸어간다.
02 안경만 벗어도 여주인공은 엄청난 미모를 갖게 된다.
03 시한폭탄은 아슬아슬한 시간을 남겨두고 해체된다.
04 자동차는 가장 필요한 순간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05 악당은 주인공을 처치하기 전 수다스러워진다.
06 공포영화에서 긴장한 주인공이 조심스럽게 다가간 곳에는 고양이가 나타나 주인공을 놀래킨다.
07 여주인공이 위험에 처한 순간 남주인공은 짜잔 하고 나타난다.
08 혼자인줄 알았던 주인공은 거울에 비친 적의 모습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랜다.
09 공포영화에서 휴대폰은 불통이다.
10 스포츠 게임에서는 마지막 몇 분을 남겨두고 극적인 역전을 해낸다.

프로젝트의 결과물로서는 각각 클리셰 하나씩을 다루고 있는 10권의 책과 작업을 진행하며 아카이브한 50편의 영화 속 클리셰 장면들을 모은 한 편의 영상이 있다. 책은영화의 시퀀성을 강조한 아코디언북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앞면에는 클리셰에 대한 포인트 분석이, 뒷면에는 해당되는 영화의 연속적인 시퀀스프레임을 실려있어 비교를 해보며 클리셰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신은정
SHIN. EUN-JEOUNG.
sadiej@naver.com
di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