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ittle Pond
실루엣을 이용한 스탑 모션 애니메이션

: 외부 압력으로 인해 비극적인 분단을 맞이하고 이를 오래도록 이어가고 있는 한 나라의 참담한 현실을 담은 은유적 애니메이션 쇼트 필름이다. 지극히 인문학적인 가치가 개입되어 형성된 우리 민족의 뼈아픈 족적에 여러 메타포적 속성을 부여하여, 이를 수족관의 물고기 이야기로 풀어냈다. 수면 위로 끊임 없이 내리는 빗방울들은 그 색채와 모양새에 따라 각각의 나라를 상징하는데, 이러한 우천 그 자체는 각각 해당 나라의 강점 또는 통치를 의미하며, 때문에 아이러닉하게도 빗방울이 많이 떨어질수록 수면은 차오르는 것이 아니라 점차 낮아진다. 나라의 국민, 또는 그들의 무력함을 상징하는 물고기들은, 이러한 빗줄기 아래 하릴없이 좁아진 공간 속에서 힘겹게 강압 받으며 살아가게 된다.

유일국으로서 우리나라가 처한 분단의 형국은 오랜 시간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어왔음은 물론, 언제까지나 우리 민족의 숙제로 여겨져야 할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 짧은 애니메이션 필름을 통해, 은유적으로나마 우리 민족의 아픈 현실을 많은 이들의 머리와 마음 가운데 다시금 끄집어 올려 놓을 수 있기를 바라는 바다.

작은 연못이라는 제목과 배경 음악은 양희은의 ‘작은 연못’이라는 노래로부터 따왔다. 실제로도 이 노래가 우리의 쓰라린 역사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느껴져 영상의 주제와 알맞다고 생각했다. 영상은 종이를 잘라 만든 오브제에 빛을 쏘아 그 역광 실루엣을 사용한 컷아웃-실루엣-스탑 모션 애니메이션인데, 실루엣 효과는 상상의 여지를 풍부히 제공하며, 보다 오묘한 느낌을 가져다 주기에 이를 선택했다. 영상의 비율은 옛날 티비 사이즈의 4:3 비율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트렌드와는 먼, 다소 고루한 분위기를 풍기기 위함이며 한편으로는 갇힌 수족관의 느낌을 더욱 극대화하려는 의도이기도 하다.

Working Process
Senior Project

: 유리판 위에 오려낸 캐릭터를 놓고 조명을 비추어 촬영하였는데, 거리에 따른 원근감 효과를 내기 위하여 3단 선반으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 멀티 플레인 촬영대를 직접 제작해 작업하였다.

Short Animation Film
Senior Project
1024×768px


 


한다경
HAN. DA-KYUNG.
handkdk@gmail.com
div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