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디뉴스

작성일 2021년 9월 30일 조회수 507 written by SADI

[사디리포트] 새로운 가능성, SADI-INDEPENDENT 전시회

작성일 2021년 9월 30일 조회수 507 written by SADI

‘SADI-INDEPENDENT’ 전시는 어떤 작품이든 출품할 수 있었던 1917년 앙데팡당전을 오마주해 기획되었습니다. 눈여겨보아야 할 점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전시가 어려워진 점을 고려하여 본전시는 ‘제페토’ 즉 메타버스에서 구현되었다는 점으로 SADI 1학년 학생들이자발적으로참여했습니다.
전시는 10/10일까지 제페토 ‘SADI 온라인 전시’ 맵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1학년 학생들의 SADI에서또는 개인적인 작업물을 소개하는 전시로서 디지털 일러스트, 콜라주, 포스터, 사진, 입체, 수채화와 글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는 제페토 기획자부터 참여자 그리고 관람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전시의 모든 것을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새로운 가능성, SADI-INDEPENDENT 전시회 첨부 이미지 -  SADI-INDEPENDENT 전시 포스터

SADI-INDEPENDENT 전시 포스터

기획자

S: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XD학과 1학년에 재학 중인 프로젝트팀 메타몽의 박창준(P), 김정민(K)입니다.

 

S: 제페토 전시회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P: 전시 기획 이전부터 메타버스에 대한 공부를 진행하던 중에 지속성을 갖기 위한 목표점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던 중 오프라인 과제전이 코로나19로 열리지 못하게 되자 과제들을 공유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아쉬웠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페토를 활용한 전시를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S: 언제부터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었나요?
P: 제페토는 작년부터 알았으나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메타버스가 화제가 되고 제페토와 같은 플랫폼이 주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K: 저 또한 메타버스를 활용하지는 않았으나 앞으로의 세대들에 영향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에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S: 전시회 기획 과정을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P: 먼저, 공부를 진행하며 제페토의 활용 범위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후 시각예술분석 수업에서 배운 어떤 작품이든 출품 가능했던 앙데팡당전을 컨셉으로 가져와 공간을 기획했습니다. 이후 제가 전시 공간을 제작하였고 정민씨가 SNS 홍보물, SADI 내에 부착할 포스터 등을 제작했습니다. 맵을 제출하고 승인을 기다리는 시기에는 홍보를 진행했으며 이후 전시를 개최했습니다.
K: 오프라인 전시에서는 작가들의 작품이 놓이는 전시 공간을 꾸미는데 제페토 내의 전시에서는 맵을 만드는 기획자가 공간을 준비하다 보니 작가들이 수동적인 입장이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전시 개최가 처음이고 제페토라는 한정적인 환경에서 사람들을 불러 모으기 위해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도 있었습니다.

 

S: 기획하면서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P: 휴학 중인 SADI 선배가 SNS 홍보 개정으로 소통의 장을 만들어줘서 고맙다는 말과 함께 응원을 해주셔서 뿌듯했습니다.
K: 전시 맵 내에 돌고래들이 뛰어오르는 해변가를 장식으로 만들어 두었는데 사람들이 타고 있는 모습을 보았어요. 생각하지 못한 흥미 포인트를 사람들이 찾아내는 점이 재밌었습니다.

 

S: 전시하면서 기획자로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P: 예정했던 기한 내에 전시를 개최하려다 보니 시간이 촉박해 기존의 맵 틀을 활용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실에 없는 공간을 만들기보다 정형화된 공간이 된 것 같아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K: 맵에 게재할 수 있는 이미지가 한정되어 있어 작가 모집을 제한적으로 할 수밖에 없었고앙데팡당전이기에 제한 없이 작품을 선보이려고 했지만 영상이나 음성이 제페토 내에서 업로드가 불가하다는 한계가 있어 아쉬웠습니다.

 

S: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어떤 점을 보완하여 더 나은 전시회를 만들 건가요?
P: 앞서 말한 아쉬움을 보완하여 가상현실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을 극대화한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더불어 외부 사람들이 SADI에 대한 이해도를 더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하고 싶습니다.
K: 맵 안의 흥미 요소들을 강화해서 더 많은 사람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보완하고 싶습니다.

 

S: 메타버스에서의 전시는 앞으로 어떤 새로운 사회와 가치를 만들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P: 전시회 기획을 통해 느낀 것은 사람들을 모으기 쉽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상에서 재화적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K: 오프라인 전시는 많은 제약이 있으나 메타버스에서는 많은 부분이 쉽게 해결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이처럼 전시뿐 아니라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가상에서는 점차 쉬워질 것 같습니다.

새로운 가능성, SADI-INDEPENDENT 전시회 첨부 이미지 -  SADI-INDEPENDENT 전시장 외부

SADI-INDEPENDENT 전시장 외부

 

전시 참여자

S: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C: 안녕하세요. 저는 일러스트레이터로도 활동중인 SADI CD학과에1학년 차승리(C)입니다.

 

S: 제페토 전시회에 작가로 참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C: 개인적으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그림을 그리고 있지만 작품들을 전시해본 경험이 없어 이번 기회에 제페토 전시회에서 작품을 선보이고 싶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S: 전시회에 출품한 작품은 무엇인가요?
C: 두 작품 모두 이번 학기에 배웠던 컬러를 활용해서 그린 풍경 일러스트로 기존에 제가 사용했던 컬러가 아닌 2학기 수업에서 시도한 과감한 컬러로 숲속과 한강의 풍경을 그린 작품들입니다.

 

S: 전시에 참여하면서 흥미롭거나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C: 흥미로웠던 점은 학교 학생들뿐 아니라 외부 사람들도 쉽게 전시를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조금 아쉬웠던 점은 작가로서 관람객들이 저의 작품을 보고 어떤 걸 느끼고 생각했는지 소통을 할 기회 적었다는 점입니다.

 

S: 이번 전시 참여가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C: 전시 전에는 메타버스에 대해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기회를 통해서 메타버스 내에서 전시가 가능하다는 것과 기존에는 온라인 전시가 일방적인 부분이 있다고 느꼈는데 직접 참여하면서 편견을 깰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가능성, SADI-INDEPENDENT 전시회 첨부 이미지 -  SADI-INDEPENDENT 전시장 내부

SADI-INDEPENDENT 전시장 내부

 

전시 관람자

S: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K: 안녕하세요. 저는 SADI FD학과에 재학 중인 김청음(K)입니다.

 

S: 제페토 전시회가 열리게 된다는 소식을 알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K: SADI-INDEPENDENT 전시 SNS를 통해서 개최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S: 전시회장을 둘러보면서 흥미로웠던 요소는 무엇인가요?
K: 작품 출품 개수가 2개로 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각 작가의 개성이 작품에 뚜렷하게 드러났던 점과 함께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가 없어 전시회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와 놀거리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전시를 구성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S: 실제 전시와 제페토 전시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K: 공통점으로는 작품을 전시회장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며 차이점으로는 현실적으로 운영비용 등의 한계로 구현하기 힘든 넓은 공간을 자유자재로 구성하였다는 점입니다.

 

S: 기회가 된다면 전시 참여자로 활동하실 계획은 있으신가요?
K: 이번 기회를 통해 메타버스 상에서도 전시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전시회가 진행된다면 저 또한 제페토를 통해 작품을 선보이고 싶습니다.

새로운 가능성, SADI-INDEPENDENT 전시회 첨부 이미지 -  SADI-INDEPENDENT 전시장 내부

SADI-INDEPENDENT 전시장 내부

 

1학년 학생들의 새로운 도전으로 만들어진 SADI-INDEPENDENT 전시는 코로나 팬데믹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대면 전시 관람이 어려워진 지금, 안전한 환경이 조성된 제페토 앱에서 작가들의 개성이 담긴 작품들을 감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SADI-INDEPENDENT 전시가 27일 기준 누적 관람객 수 1,500명에 달할 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에게 본 전시가 큰 울림을 줄 수 있길 바랍니다.

본 전시는 9/15일에서 10/10일까지 진행되며 맵 코드(6A403545) 또는 ‘제페토 월드’에서 ‘SADI’를 검색하시면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기자: 우종인, 김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