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데이션과정


조형감성, 테크놀로지, 비즈니스 등 디자인 기초 전반을 아우르는 이론과 실기 교과목을 통해 디자인 감성과 기초 표현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계발하고 디자인 기본기를 갖추는 과정입니다.


FOUNDATION
  • 드로잉스튜디오 1Drawing Studio 1시지각적 관찰과 디자인 원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한 선, 면, 형태, 비례, 구조, 해부학, 공간적 구성, 원근법 등 기초조형의 필수요소와 관련된 지식과 표현방법을 배웁니다. 재현적, 추상적 형태연구를 통해 기호와 상징의 시각언어를 탐구합니다. 드로잉을 통해 심미적 표현 능력을 기르고, 창의적 사고와 발상을 통해 개념적 사고를 창의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합니다.
  • 드로잉스튜디오 2Drawing Studio 2창의적 관찰법을 발전시켜 빛, 명암, 색채의 미적 관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시각언어와 디자인의 원리의 여러 방법을 탐구하며 드로잉을 통해 조형적, 개념적 표현역량을 습득합니다. 다양한 재료와 매체적 방법을 실험적으로 연결하여 생각과 경험을 창의적으로 확장하며, 사고와 관점의 전환을 통한 문제의 제기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심상적 상상력과 시각적 구현능력을 강화합니다.
  • 크리에이티브컴퓨테이션 1Creative Computation 1컴퓨터의 계산 능력을 디자인사고의 툴로 활용하는 새로운 디자인 방법의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언플러그드 코딩이나 시각적 프로그래밍 툴을 이용하여 코딩에 대한 기초를 학습하고, 조건과 규칙을 통해 이미지를 그리는 컨디셔널 드로잉, 알고리즘을 만들어 시각적 형태들을 개발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에 대해 배우고 프로젝트에 적용합니다.
  • 크리에이티브컴퓨테이션 2Creative Computation 2종이나 천을 이용하는 soft circuit을 다루는 프로젝트를 통해 전기회로의 기초를 이해합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아두이노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문법을 학습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토타이핑을 만들기 위한 기본기를 배웁니다.
  • 시각요소스튜디오Visual Elements Studio시각요소스튜디오 수업은 디자인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이 본인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데 필요한 재료로 시각 언어를 다룹니다. 점, 선, 면과 같은 기본 조형요소들의 특징과 성격을 알아보고, 다양한 조형 원리들을 결합한 화면 구성을 통해 다양한 시각 관계들을 실습을 통해 공부합니다. 또한, 명암 차이 실습과 형태를 재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조형 해석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 컬러와 그래픽 폼Color and Graphic Form색의 기초 이론과 용어들을 학습하고, 컬러에 대한 시각적 예민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나아가 다양한 컬러 현상과 하모니를 이해하고, 응용해 봄으로서 다양한 컬러 구성 사용 능력을 키웁니다. 조형요소들과 조형 이론을 바탕으로 특정 형태를 그래픽적으로 재해석한 후, 컬러와 결합하여 디자이너로서 사고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
  • 디지털툴 1Digital Tools 1컴퓨터의 그래픽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표현의 도구들입니다. 컴퓨터의 일반적인 이해와 창의적인 사용을 강조하면서 독창적인 표현과 문제 해결 능력 개발에 집중합니다. 기초 조형 요소인 점, 선, 면, 공간을 다루는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디어를 컴퓨터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크리틱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합니다.
  • 디지털툴 2Digital Tools 2디지털 표현의 도구인 세 가지 그래픽 소프트웨어와 친숙해지며, 각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 컨셉을 컴퓨터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과 크리틱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작업을 발전시키며 효과적으로 시각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체화합니다.
  • 형태와 재료Form and Material다양한 재료들을 통해 형태에 대한 개념과 디자인 요소를 배우는 과목입니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선, 면, 덩어리, 양, 표면을 경험하면서 형태를 만드는 훈련을 통해 주어진 환경을 고려하여 디자인 요소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공간과 구조Space and Structure우주의 사물은 형태와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간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구조(Supportive; 견고하고 지지할 수 있는 구조, Movement Structure; 움직임 있는 구조)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을 배우고 디자인 프로세스 실습을 해보는 등 수업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 리서치와 인사이트Research & Insight리서치는 특정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모으고 관련 지식과 통찰을 쌓아가는 체계적인 탐구활동으로 디자인 문제해결의 기본 과정입니다. 디자인 문제해결을 위해 필수적인 리서치의 기본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한 디자인 리서치 이론과 사례들을 배우고, 실제 주제를 정하여 리서치를 실행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프로젝트Computational Design Project제품과 제품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는 과목입니다. 아주 빠른 시간과 아주 저렴한 재료를 이용하여, 제품의 작동방식을 구현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미래 제품 콘셉트를 시각화하고,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이나 사람의 자연스러운 행동에 반응하는 것을 실제로 제작해 봄으로써, 사용자와 제품의 상호작용 과정을 실무적 차원에서 이해하게 됩니다.
  • 웹과 디자인Web and Design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화면에서 보여지는 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 작업 방법과 노하우, 디자인 경험을 익힙니다.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여러 디자인 툴들의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사용/활용 방법을 익힙니다. 웹을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을 경험하고, 웹 디자인, 반응형 디자인, 웹 타이포그라피 등의 디자인 방법들을 익힙니다.
  • 타이포그래피Typography글자라는 시각요소가 어떻게 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쳐 중요한 요소로써 사용되는지 이해하고 시각적 표현을 위한 기초지식과 응용능력을 습득하는 과목입니다. 정보에 적절한 글자체를 선택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응용하고 효과적인 표현방법을 익힙니다.
  • 포토그래피Photography사진 촬영과 프린트에 관한 기술을 습득하고, 사진 전반에 관한 이해를 돕는 사진 기초과정입니다. 사진 읽는 법과 사물과 현상을 주의 깊게 바라보는 시각 훈련을 통해 디자이너가 사진을 익숙한 표현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3D 디지털툴3D Digital Tools본 과정은 입체 디자인 전 분야(제품/전시/공간/건축 등) 에서 요구되는 3D NURBS 모델러인 라이노(Rhinoceros)의 사용을 학습함으로써, 디지털 기반의 3D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3D 모델링, 렌더링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기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3D 조형과 구조3D Form and Structure평면과 입체 조형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제품의 기초 형태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사물의 기본적인 형태구성과 분석법에 대해 연구하고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여 조형 원리와 제품형태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봅니다. 스케치를 통한 제품 형태 표현과 Soft Form 을 활용한 제품 구현을 통해 단순히 미적인 작업이 아닌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형태를 연구합니다.
  • 제품개발프로세스Product Development Process제품디자인 입문을 위한 전공기초 스튜디오 수업으로 제품디자인은 제품과 관련된 여러 분야들의 이해와 디자인 문제 해결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입니다. 간단한 일상 생활 용품을 사용해 본 후 조형, 기능, 구조, 소재 등의 문제점을 발견, 이를 개선하여 구체적인 제품을 디자인하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제품의 기획, 개발, 제조, 생산, 판매 전 과정을 학습하게 됩니다.
  • 가먼트 형태와 구조Garment Form & Construction인체와 옷의 상관관계를 공부하고, 이를 통해 의복의 구조와 형태를 입체적으로 이해합니다. 인체의 Focal point를 이해하고 디자인에 적용해보고, 입체재단(Draping)과 평면재단(Drafting)의 기본과 원리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Sewing technique을 습득하여 가먼트 제작능력을 키웁니다.
  • 패션디자인 컨셉개발Concept Development for Fashion Design최근 패션디자인은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 수업은 처음 패션 디자인에 입문하는 학생들 또는 패션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타 전공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수업으로 패션디자인에 대한 이해, 패션과 마켓, 패션과 크리에이티비티를 소개합니다. 시장조사와 리서치를 바탕으로 한 패션디자인 컨셉 개발과 타켓을 연구합니다. 패션디자인은 인체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므로 실제패션모델을 통한 패션인체와 의복과의 관계성을 연구하고, 디자인을 시각화하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회를 경험하게 됩니다.
LIBERAL ARTS
  • 인문교양스페셜 1SADI Humanitas Special 1 (SHS 1) 인문, 예술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를 모시고, 디자이너로서 올바른 가치관 확립을 위한 폭넓은 교양과 다양한 기반지식을 배우며 이를 통해 인문학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 인문교양스페셜 2SADI Humanitas Special 2 (SHS 2)인문, 예술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를 모시고, 디자이너로서 올바른 가치관 확립을 위한 폭넓은 교양과 다양한 기반지식을 배우며 이를 통해 인문학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 시각예술분석 1Visual Art Analysis 1고대로부터 20세기 초까지 이르는 동안 나타난 서양의 시각예술을 분석하여 미술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정립합니다. 시대적으로 중요한 미술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시각예술고찰에 필요한 분석기법과 창의적인 해석능력을 훈련합니다. 복합적인 개념을 연구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발표하고 이어진 토론과 비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미술에 대한 지식과 독창적인 독해방법을 증진시킵니다.
  • 시각예술분석 2Visual Art Analysis 2 미술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정립하고 작품분석을 통하여 미술작품 고찰에 요구되는 분석기법과 창의적인 해석능력을 훈련합니다. 미술사에 있어서 중요한 작품들을 연구하여 복합적인 개념을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발표하는 훈련을 하고 이어진 토론과 비평, 그리고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미술에 대한 지식과 독창적인 독해방법을 증진시킵니다.
  • 디자인진로탐색Introduction to Design Practices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대한 사례 중심의 강의를 통해 본인의 진로를 탐색하기 위한 과목입니다. 사회와 환경의 변화 속에서 지속될 수 있는 디자인의 핵심을 파악하고 예비 디자이너로서 필요한 태도와 역량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 마케팅Marketing마케팅을 이해하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입문과정입니다. 디자이너에게 마케팅의 의미는 무엇이며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합니다. 마케팅 이론과 함께 디자인이 마케팅 활동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해 배웁니다.
  • 디자인사Design History사회 전반의 환경과 맥락으로 살펴본 디자인사를 공부합니다. 근현대의 모더니즘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의 발명부터 르네상스, 절대왕정의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를 포함시킵니다. 벨 에포크 시대의 예술공예운동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이 탄생하는 시기까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제품과 그래픽 디자인을 중심으로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