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심화과정


전공심화과정은 융합형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개인 맞춤형 트랙제 교육 플랫폼으로, 8개의 세부전공트랙과 트랙을 지원하는 전공심화모듈로 구성되어 본격적인 사회 진출에 앞서 탐색과정에서 확인한 자신의 적성을 전문적으로 심화시키는 과정입니다.


BIZ STUDIO M.
  • 비즈니스 디자이닝Business Designing비즈니스를 디자인하는 역량을 배양하고 기업가 정신을 계발합니다. 비즈니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가 무엇이며, 각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배웁니다. 타겟 시장과 고객, 가치 제안, 수익 구조와 비용, 핵심 역량과 조직, 브랜딩과 운영, 투자 유치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요소를 반영하여 실제 사업기획서를 만들어 봅니다.
  • 비즈니스 창업 1, 2Business Creation 1, 2창업에 필요한 절차를 준비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를 인큐베이팅 합니다. 사업기획, 시제품 제작, 초기 투자, 회사 설립, 신제품 생산, 투자 유치, 사업 확장, 출구 전략 등을 수립하고 단계별로 실행합니다. 시장 및 고객 조사를 통한 주요 고객 설정, 가치 제안, 수익 모델 등 사업 기획서를 작성하고, 상품 기획, 디자인 설계, 개발 구현, 브랜딩을 통해 시제품을 제작하고, 회사 설립, 특허 등록, 마케팅, 투자 유치 등 사업화에 필요한 구체적인 항목을 준비합니다.
UX T.
  • X디자인스튜디오1, 2, 3X Design Studio1, 2, 3인간에게 유익한 미지(X)의 가치를 기획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면서도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제품/서비스의 경험을 유용성, 사용편리성, 심미성을 갖추도록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분석과 추론을 통한 미래 비저닝, 의미있는 제품/서비스 도출, 사용자경험 연출을 위한 고객여정도와 사용자흐름도 작성, 디자인 컴포넌트 구축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통한 디자인 랭귀지 구축, 프로토타입과 테스트를 통한 최종 디자인 도출, 브랜딩과 프리젠테이션의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3개 학기에 걸쳐 연속하여 진행하며 최종 결과물은 졸업전시회에 출품됩니다.
INTERACTION T.
  • 인터랙션스튜디오1, 2, 3Interaction Studio1, 2, 3미디어 아트/디자인 프로젝트의 기획, 제작, 전시를 위해 필요한 디자인 및 구현 방법을 익힙니다. 아울러 효과적이고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제작과 성공적인 전시 노하우를 배웁니다. 다양한 디지털 매체와 스크린, 인터랙션, 모션, 인쇄물 및 설치물을 활용하여 인터랙션 중심의 디자인 또는 아트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3개 학기에 걸쳐 연속하여 진행하며 최종 결과물은 졸업전시회에 출품됩니다.
DIGITAL STORYTELLING T.
  • 디지털스토리텔링스튜디오1, 2, 3Digital Storytelling Studio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기획, 레이아웃, 애니매틱, 편집, 사운드 등 영상제작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를 전문적인 시각에서 학습하고 완성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광고 및 광고 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영화나 CF, 방송, 홍보영상 등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모션 그래픽을 보다 전문적인 학습을 통해 완성도 높은 영상물을 산출해 냅니다.
COMMUNICATION T.
  • 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1, 2, 3Communication Design Studio1, 2, 3개인의 관심사 혹은 사회적 문제에 대해 리서치를 통해 문제점을 정의하고, 이를 다양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실험해봅니다. 아울러 새로운 콘텐츠 개발,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 디자인 등의 형태로 제안해봅니다. 심화형 자기주도적 프로젝트로 진행되며, 프로젝트 논문, 도큐멘트, 정기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GUI&VIDEO STUDIO M.
  • 영상제작 스튜디오Video Making Prototyping 제품이나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의 컨셉을 온라인 매체를 통해 쉽고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영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적 도움을 얻고 편집, 사운드, 텍스트 등 다양한 언어를 활용하여 완성도를 높입니다.
  • GUI 디자인 스튜디오1, 2GUI Design Studio1, 2UX 디자인의 핵심 프로세스 경험을 통해 UI-GUI 디자인의 기본기를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서비스 전략을 도출하고, Framework 스케치 후 Wire-frame까지 발전시킵니다. Wire-frame을 바탕으로 Graphic concept을 도출하고 GUI 시안으로 완성합니다.
BRAND T.
  • 브랜드개발스튜디오 1,2,3Brand Development Studio 1,2,3브랜드 전략에서부터 네이밍, 디자인 전략 수립 및 가시화, 고객 접점 기획 및 실행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브랜드 구축 프로세스를 이해합니다. 사례연구를 통한 간접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통해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PRODUCT T.
  • 제품디자인스튜디오 1,2,3Product Design Studio 1,2,3주어진 주제를 기반으로 개인의 디자인 감성을 반영하여, 실제 제품과 유사한 수준의 최종 결과물을 제작하는 스튜디오 과목입니다. 적절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디자이너 스스로 발굴하여 자기 주도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을 목적으로 하고, 상품화를 목적으로 제작된 최종 결과물을 졸업전에 전시합니다.
ENGINEERING M.
  • 디자인기구설계Design Engineering 전자 부품이 들어가서 조립이 필요한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디자인 기구설계 전반에 관한 과정을 습득하는 과목입니다. 기초적인 기계 요소와 원리 이해를 통해 작동하는 시제품을 제시할 수 있는 기본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과목에서는 움직임과 관련된 물리 법칙, 기계 요소 및 작동 원리, 재료에 대한 기본 지식, 복잡한 작동을 위한 기능 정의 및 구조화 프로세스, 설계 등을 학습합니다.
  • 일상기술 생산공정Low-tech Manufacturing디자인 기구 설계 과목과 연계된 과목입니다. 제품디자인 기구 설계에 대한 기본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소형 제품을 대상으로 금형, 사출, 기구 설계에 대한 엔지니어링 실무 중심의 교육과 실습이 진행됩니다.
CMF STUDIO M.
  • 실험적 CMFExperimental CMF소재를 중심으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해 봄으로써, 소재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적절한 소재를 적재적소에 매칭하는 능력과 최적의 제품 솔루션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실무적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험적 CMF 과목에서는 CMF 사례조사, CMF 팔레트 리서치 및 적용, CMF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합니다.
  • 감성적 CMFEmotional CMF실험적 CMF와 연계된 과목입니다. 본 과목에서는 실험적 CMF 에서 개발된 CMF 팔레트를 바탕으로, 졸업작품전을 위한 CMF 콘셉트 발굴과 적용, 관련 Design Track 과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실무 중심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SERVICE SYSTEM T.
  • 서비스시스템스튜디오 1,2,3Service System Studio 1,2,3디자이너 개인이 관심을 기반으로, 파트너사와 함께 신제품/서비스/시스템을 발굴하고, 서비스/시스템이 포함된 제품으로 구체화하여, 실생활에 의미 있는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입니다. 스튜디오 1에서는 사용자와 상황에 대한 학습과 탐구를 통하여, 소비자 가치를 발굴하고, 이를 파트너사와 공유할 수 있는 컨셉으로 도출합니다. 스튜디오 2에서는 컨셉을 구체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토타입 방법을 학습하고,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통하여 현실 가능성을 검증하게 됩니다. 스튜디오 3에서는 졸업전시를 위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방법을 학습하고 최종 결과물을 졸업전에 전시합니다.
  • 로봇디자인Robot Design주어진 목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로봇을 직접 제작하며 디자인 과정에서 마주하게되는 여러가지 디자인적/공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각종 기계 요소와 전자장비에 대해 배우고, 알고리즘의 기본을 익힘으로써 기술적인 이해를 높이고, 미래의 제품들에 대한 유연한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함을 목표로 합니다.
FASHION COLLECTION T.
  • 패션프레젠테이션Fashion Presentation디자인을 시각적 도구와 효과적인 언어로 발표하는 방법을 배우는 교과목입니다. 디자인 방향성에 영감을 준 다양한 이미지와 재료를 사용하여 무드보드를 구성하고, 원단, 원사, 부자재를 선별하여 소재 보드를 제작하며, 패션 일러스트레이션과 도식화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 포트폴리오개발 1,2Portfolio Development 1,2디자인의 전개과정과 결과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교과목입니다. 디자인 방향성에 영감이 된 이미지, 복식에 사용 된 소재와 그래픽 자료, 디자인 전개과정과 구체적인 디자인 시안인 일러스트레이션과 도식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학생의 개별적인 진로방향의 설정에 따라 예술성, 창의성, 전문성의 정도를 기획합니다.
  • 크리틱 & 패션컬렉션 1,2,3Critic & Fashion Collection 1,2,3패션디자인 트랙의 졸업 패션쇼를 위한 크리틱 프로그램의 중심이 되는 수업으로 디자인 영감에서 구체적인 디자인 설계까지 마무리하는 디자인 발상 수업입니다. 패션산업에서 활약하는 현직 디자이너가 교육에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주제를 제시하고 디자인을 선정하고 가봉과정을 지도합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패션 실무의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이 교과목의 목표는 개개인의 학생이 꿈꾸는 다양한 영감을 디자인으로 효과적으로 풀어내어 패션컬렉션으로 전개하는 것입니다.
FASHION MODELING T.
  • 크리틱 & 패션모델링 1,2,3Critic & Fashion Modeling 1,2,3창의적인 디자인의 의복을 형상화 하는 과목으로 Muslin Fitting, Fabric Fitting을 통해 디자인 스케치와 가장 근접한 실루엣을 찾고, 이를 통해 전문적인 디자이너로서의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실루엣을 개발하고 디자인에 맞는 봉제 방법을 연구하여 컬렉션 작품을 완성합니다.
  • 패션모델링 1,2Fashion Modeling 1,2패션모델링1에서는 모델 체형에 대해 이해하며 스스로 컬렉션 모델링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입니다. 모델사이즈의 베이직 토르소와 팬츠의 basic block을 활용하여 과장된 실루엣을 표현하기 위한 확장의 개념을 인체구조와 연결하여 학습합니다. 패션모델링 2에서는 컬렉션 진행과정에서 개발된 패턴을 정리하고 Technical Package 작성을 통해 상품개발 과정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합니다.
  • 패션크리틱스튜디오 1,2,3Fashion Critic Studio 1,2,3크리틱 & 패션 컬렉션과 크리틱 & 패션 모델링 과목 담당교수와 학생이 한팀이 되어 이차원적인 디자인 스케치를 삼차원의 입체물로 형상화하기 위한 가교역할을 하는 수업으로 디자인과 소재의 상관관계, 비율과 균형, 전문적 마무리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합니다. 또한 디자인 스케치의 형상화를 통해 전문 디자이너의 시각을 고양하고 디자인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도모하며, 콘셉트 개발에서 완성까지 패션산업의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TEXTILE M.
  • 고급텍스타일디자인Advanced Textile Design텍스쳐와 컬러에 대한 연구 및 디지털 프린트 실습을 통해 차별화된 소재를 디자인하고 개발 할 수 있는 프린트에 대한 이해와 프로세스를 습득함으로써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KNIT M.
  • 고급니트디자인Advanced Knit Design니트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며 핸드 니트와 수편기를 사용하여 니트의 편성 원리를 습득하고, 니트 편기와 니트웨어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갖도록 합니다. 습득된 다양한 니팅 기법과 패턴을 응용하여 새로운 니트 웨어를 디자인 창작할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ACCESSORY M.
  • 패션액세서리디자인Fashion Accessory Design액세서리 디자인은 디자인 업계 전반에 걸쳐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 교과목에서는 전반적인 패션 액세서리마켓과 액세서리 디자인에 대한 이해하고 자신만의 성공적인 액세서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경험들을 습득하게 됩니다.
ETC
  • 포트폴리오Portfolio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작업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스토리텔링과 시각 매체 연출 기법을 익힙니다. 용도에 따라 어떤 컨셉으로 보여줄 것인가를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취업이나 창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목표, 스타일, 작업 내용 등은 물론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이야기와 비주얼의 틀을 구축합니다.
LIBERAL ARTS
  • 크리에이티브 마케팅Creative Marketing크리에이터의 핵심 경쟁력인 생각의 발견과 생각의 전달 강화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쟁력 배양합니다. 사람의 마음 속에 전달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어떤 아이디어인지 알아보고, 전달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정제하는 방법과 그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있는 방법에 대해 탐구해봅니다.
  • 현대패션이슈Contemporary Issue in Design현대 패션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주요 이슈들을 트렌드 분석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패션 산업의 미래를 예측해봅니다. 향후 패션 산업의 전문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사고의 확장 훈련, 다른 분야와의 접목, 비즈니스 기회의 창출 등 관련 기초 지식을 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