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 Design

Teokiie the Rabbit

지속 가능한 나와 우리를 위한 캐릭터와 스토리형 컨텐츠
Character and Story for Sustainable ME and WE
'터키'는 생각이 많은 만큼 귀가 아주 긴 토끼 캐릭터입니다. 터키의 귀는 태어날 때부터 길긴 했지만, 생각이 많을 때 끝을 자꾸 만지작거리다 보니 점점 더 길어져서 어느 날부터 인가 각자 자아를 가지게 되었지 뭐예요!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양쪽 귀에 시달리며 피곤한 하루하루를 보내지만 도 닦는 마음으로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어요. 가끔은 혼란스럽지만 키키처럼 중심을 잡으려 하고 가끔은 시니컬하지만 무심한 듯 고슬이를 챙겨주고 가끔은 행동력 있게 보비를 집 밖으로 끌어내는 등 친구들 사이에서는 대장 역할을 하며 바쁘게 지낸답니다.

해보고 싶은 것이 너무 많은 토끼 터키

터키의 이야기는 여러 가지 생각이 한꺼번에 들어 갈등하거나 남들과 달라 고민하는 것은 이상하거나 유난스러운 것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상황에 따라 본캐와 다른 인격을 보여주는 '부캐' 열풍은 미디어를 벗어나 개인의 취미 계정, N잡 또한 흔한 것이 되었죠. 시장 조사 기관인 Global WebIndex의 발표에 따르면 개인이 보유하는 소셜미디어 계정이 평균 8개가 넘는다고 해요(2019). 점점 복잡해져 가는 세상과 삶 속에서 다양한 자아를 탐구하고 그사이에 균형을 잡는 것까지 중요해졌습니다.
터키의 친구들은 여러 자아이자 서로 다른 우리를 대표합니다. 태도의 긍정적-부정적 축과 행동의 부지런함-나태함 축을 기준으로 키키, 고슬, 보비 세 친구가 각자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캐릭터는 저의 감정과 경험에서 탄생한 멀티 페르소나입니다.

TEOKIIE-VERSE

터키와 친구들이 살아가는 세상은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이기도 동화적 판타지이기도 한 Teokiie-verse입니다. 접근성이 좋고 소통이 빠른 인스타그램 계정에 솔직하고 담백한 어조로 8090 또래들은 물론 모든 터키들이 공감할만한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teokiie

instagram.com/teokiie 에서 터키와 친구들의 더 많은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진지한 우리는 존댓말이 필요해

터키는 관심을 좋아합니다. 동시에 내향적이기도 하죠. 내향적이란 것이 소심하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조금 진지하고 조심스러운 성격은 어쩔 수 없습니다. 친구들과 대화를 할 때도 서로 존댓말을 섞어가며 서로 격려하기도 하고 갑자기 개구쟁이가 되어 묵직한 돌직구를 날리기도 합니다. 유독 주변에 관심을 좋아하는 내향적 친구들이 많은 이유는 유유상종이기 때문이겠죠?

우리 모두 터키

터키의 귀는 너무 길어서 귀에 발이 걸려 넘어지기도 하고 눈이 가려지기도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긴 귀도 떼어낼 수도 없는 터키의 일부이고 개성이기도 합니다. 이 기다린 귀 때문에 초탈한 태도를 가지게 되었지만, 여전히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도 어쩔 수 없어요. 그래도 터키는 친구들과 함께 긍정적으로 부정적으로 성실하게 게으르게 재미있게 살아갑니다. 오늘도요.
Brand Development Studio

퍼펙트빌라

완벽해야 하는 행복해야 하는
Perfectly Fine Happiness
'퍼펙트 빌라'에는 매우 까다로운 입주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들만이 주민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자기 일을 잘하고 다른 사람에게 절대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하며 타의 모범이 되며 책임감이 있어야 합니다. 작은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것은 물론입니다.
이런 이상적인 파라다이스 '퍼펙트 빌라'에 들어오고 싶지 않은 사람이 과연 누가 있을까요?

누구보다 노력하고 열심히 사는 당신에게, 더 오래 더 행복하게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자신을 돌보는 연습을 제안합니다. 문을 열고 카드에 적힌 목소리와 함께 변화의 여정을 시작해보세요.
퍼펙트 빌라 주민분들께
완벽주의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우선이 되다 보면 늘 무리하고 감정을 외면하게 되곤 합니다.

문을 열고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퍼펙트 빌라 주민들의 이야기는 당신과 나의 이야기입니다. 공감되는 문장을 만나면 문을 열고 나를 위한 작은 시도들과 마주해보세요.

공감과 응원

퍼펙트 빌라가 제안하는 시도들은 숙제가 아닌 연습입니다. 기한도 횟수도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생각처럼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자신을 위해 시도해보는 용기를 응원합니다.
힘들 자격조차 없다고 느껴질 때
완벽해야 하는 행복해야 하는 나이기 때문에. 스스로를 밀어붙이는 목소리가 버거운 날들이 있습니다. 완벽주의의 죄책감에 빠져 무너져버리지 않도록, 장벽을 깨고 나 자신의 가치를 들여다보는 순간을 가져보세요.

퍼펙트 빌라에 층간 설계

퍼펙트 빌라 주민들은 다음과 같은 층간 설계를 기초로 거주하고 있습니다.
문안에는 'P, E, R, F, E, C, T' 일곱 가지 연습 카드가 있습니다. 문을 열고 카드를 꺼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의식합니다. 규칙적으로 보였던 패턴이 깨지듯 일상에도 작은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작은 시도
문 안의 카드를 뒤집으면 다양한 레퍼런스를 통해 수집한 문장과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작은 시도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Design Guideline

나를 위한 연습
퍼펙트 빌라는 평소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건물 중의 하나일 뿐이지만 그 안의 주민들은 서로 다르고 모두 중요한 생각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퍼펙트 빌라 주민들이 완벽하고 싶은 만큼 행복해질 수 있도록 자신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연습을 응원합니다.
Content Insight and References
1. 괜찮다는 거짓말, Margaret Robinson Rutheford, 2020
2. 인생을 바꾸는 90초, Joan I. Rosenberg, 2020
3. 아주 작은 습관의 힘, James Clear, 2019
4. 자존감 수업, 윤홍균, 2016
5. 메이크 타임, Jake Knapp and John Zertsky, 2019
GUI Design Studio

어디갈래?

골목골목 꿀정보를 알려주는 지도 어플리케이션
골목마다 가득한 숨겨진 보물찾기
어디 갈래는 골목 상권에 특화된 지도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성수동이나 망원동처럼 핫플레이스로 부상하는 지역은 초기에 골목을 위주로 상권이 형성됩니다. 방문자들이 처음 방문한 장소에서 다음에 어디로 갈지 고민하게 되는 순간, 꿀벌 캐릭터 앨리가 놓치기 쉬운 근처 골목골목의 꿀정보를 수집해주고 지역주민이 된 것처럼 숨겨진 장소와 특별한 경험을 발견할 수 있도록 목적지와 경유지를 추천해드립니다.

Insight

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는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2018년 여름 성수동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빨간 벽돌 건물들과 독특한 분위기의 인더스트리얼, 익살스러운 벽화가 곳곳에 숨겨진 성수동은 큰길과 핫플레이스만으로는 그 매력을 충분히 즐길 수 없기에, 믿을 수 있고 디테일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우리 이제 어디 갈래?

약속이 있으면 어디서 만나야 할지는 반드시 정하게 되지만 처음 방문한 장소에서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것까지는 즉흥적으로 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디 갈래 앱에서는 다음에 어디로 갈지 고민하게 되는 상황에서 마치 지역 주민에게 말을 걸어 꿀정보를 얻는 듯 한 느낌을 주어 기존의 SNS나 지도 앱과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Key Features

Visual Concept

꿀벌 캐릭터 '앨리 Alley'는 꽃향기를 따라 어디든 날아가 꿀을 수집하는 꿀벌에서 모티브를 얻어 탄생했습니다. 벌집의 육각 형태와 진한 노란색을 메인 쉐입과 컬러로 사용하며 둥근 모서리는 현재 위치에서 다음 장소까지의 매끄러운 이동을 의미합니다.

Graphic Syst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