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석

직접 경험하는 디자이너
Interaction Design Studio

D:rectors

Who proved that they love film

Overview

D:rectors는 영화라는 매체에 평생을 바쳐 영화에 대한 사랑을 증명한 6인의 영화감독을 소개하는 웹 메거진 서비스이다. D:rectors에서는 6인 영화감독들의 기본 인물 정보부터 카메라 기법, 구도, 편집기술, 컬러 팔레트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각 감독의 특색을 살리는 비주얼로 설명하고 있다.

DESIGN CONCEPT

D:rectors 웹 메거진은 6인의 대표 감독을 설명하는 웹으로서 각 감독의 특징이 담긴 각각의 디자인이 잘 융화될 수 있는 톤&매너를 갖추고 있다. "Director" 단어를 함축하여 표현하는 로고와 영화감독들의 열정을 나타내는 강렬한 키 컬러, 개성을 보여주는 타이포, 고집 있는 방향성을 표현하는 엘리먼트로 D:rectors 웹 메거진 서비스를 디자인하였다.

DIRECTORS

D:rectors 웹 메거진은 각 감독의 매력과 특징을 보다 잘 나타내기 위해 감독마다 다른 타이포와 키 컬러, 레이아웃, 웹 구조 디자인을 사용하였다.

INTERACTIVE MAGAZINE

D:rectors 웹의 구조는 전체적으로 몇 번의 작은 클릭 또는 터치 외에는 스크롤만으로 글을 읽고 감상할 수 있는 구조를 띠고 있다. 이렇게 D:rectors는 스크롤이라는 단순한 입력으로 움직이기에 스크롤만으로 재미를 느끼거나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반응형 웹사이트로 디자인하게 되었다.
하단 링크에서 더욱 향상된 품질의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D:rectors 웹사이트를 직접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이 소유중인 글꼴에 따라 보이는 웹사이트의 형태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Online To Offline

D:rectors 웹 메거진은 온라인 웹 서비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확장성을 가진 서비스이다. 전면 무료인 온라인 서비스를 접한 후 감독들의 정보가 담긴 웹의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면 정기 구독을 통해 D:rectors의 각종 굿즈 및 감독들의 정보가 담긴 웹 디자인 구조 도면을 받아 실제 잡지처럼 읽어볼 수 있다.
Motion Graphics Studio

D:rectors

Who proved that they love film

OVERVIEW

영화에 평생을 바친 영화감독 6인을 소개하는 D:rectors 웹 메거진은 온/오프라인 메거진 서비스 외에도 각 감독마다 다른 특징과 개성을 표현하는 3D 모션그래픽 영상이 포함되어있다. 각 감독마다 다른 영화 오브젝트와 컬러, 타이포, 공간, 재질, 빛을 포함하는 6초짜리 영상은 짧지만 각 감독의 특징과 개성을 잘 살려내 독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다소 평면적인 웹사이트 분위기를 환기시킨다.
 

Video

하단 링크에서 더욱 향상된 품질의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DETAIL CUT

 

PROCESS

D minus

OVERVIEW

D minus는 칼 뉴포트(Cal Newport)의 디지털 미니멀리즘(Digital Minimalism) 철학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스마트폰 과의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다. D minus의 주요 서비스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일상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앱 서비스이다.
 
하단 링크에서 더욱 향상된 품질의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더욱 향상된 품질의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Communication Design

D minus

디지털은 빼고 삶을 더하다.

Overview

D minus는 칼 뉴포트(Cal Newport)의 디지털 미니멀리즘(Digital Minimalism) 철학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스마트폰 과의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다. D minus는 현대인들에게 스마트폰 사용과 과의존 현상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과 스마트폰 사용을 포함한 일상의 습관의 교정을 통해 정신적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스마트폰 대중화의 끝자락에 있는 현재 스마트폰은 인간의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인간의 일상에 많은 도움을 주는 만큼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인간의 뇌와 정신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대중은 이러한 정보를 진심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며 정신 질환을 가진 스마트폰 과의존자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D minus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현대인의 정신건강 증진을 목표로 한다.

Service Identity System

Minus Digital from your life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D minus는 서비스 이름의 D가 Digital을 뜻하고 있다. D minus 서비스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빼다> 와 <더하다>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서비스 전반에 적용되었다. 서비스 슬로건의 경우 글자 굵기 변화를 통해 서비스의 형태와 목적을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하려 하였다.
서비스 색상은 Black & White로 심플함을 보여주며 LIFE red로 <더하다>와 <삶>, <건강>을 뜻하고 있다. 간결하면서도 견고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고 심플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다양한 입체적인 시각적 표현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Basic Application

D minus는 포스트-서비스 단계에서 앱을 통해 수업을 듣거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인 사용자에게 D-포인트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해당 포인트를 사용하여 키덜트 토이 또는 각종 취미 용품 등 여러 리워드를 구매할 수 있다. D minus가 직접 제작하여 생산하는 리워드 상품으로는 알림 외의 화면은 일절 보이지 않고 이어폰, 충전 단자를 통해 음향만 들을 수 있는 스마트폰 파우치가 있다.
D minus는 자선 사업체가 아닌 엄연한 정부 지원 사업체로서 명함과 간판 등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심플하면서 강렬한 변화를 이끄는 서비스, 사업 이미지로서 개성 있는 Frosted glass 재질로 명함과 간판을 디자인하였다.

Advertisement Posters

D-minus는 메인 서비스인 모바일 앱 서비스만큼이나 광고를 다루는 Pre-service 또한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폰 과의존의 위험성을 알리는 것이 주요 목적 중 하나인 서비스로, 여러 광고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노출되도록 디자인하였다. 광고용 포스터는 D minus의 슬로건인 Less digital More life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non-digital life를 상징하는 이미지들을 Life red 컬러를 사용하여 <More life/삶을 더하다>를 표현했다

Video

D minus의 광고 영상은 유튜브와 SNS에서 노출될 목적의 영상이다. 그 때문에 영상의 타깃은 다량의 정보를 빠르게 읽고 습득하는 것에 익숙한 스마트폰 과의존 대상자이며, 이에 맞춰 다소 빠른 템포로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한다.
하단 링크에서 더욱 향상된 품질의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GUI Design Studio

D minus

디지털은 빼고 삶을 더하다.

OVERVIEW

D minus는 칼 뉴포트(Cal Newport)의 디지털 미니멀리즘(Digital Minimalism) 철학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스마트폰 과의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다. D minus의 주요 서비스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일상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앱 서비스이다.
 

D minus Mobile App Service

D minus 앱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 표시부터 전문가의 각종 라이프스타일 수업, 1대1 상담, 수면 도움 음원 제공, 다양한 앱 또는 스마트폰 잠금 기능 등 여러 기능으로 사용자가 스마트폰 과의존 현상에서 멀어지고 더욱 건강한 일상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APP Key Features

D minus 앱은 오직 사용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앱이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양질의 수업과 1대1 상담, 남과의 비교가 아닌 어제의 나와 현재를 비교하는 스마트폰 사용 통계, 지속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리워드/보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더욱 많은 현대인들이 스마트폰을 줄이고 최적화하도록 도와주는 앱 서비스이다.
 
D rate는 한눈에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련한 각종 통계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남이 아닌 어제의 자신과 현재의 자신을 비교해 오로지 나에게 더욱 집중하도록 만들어준다. 앱의 홈 화면은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변동사항을 한눈에 알려주며 더욱 구체적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알려주는 D rate 페이지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한 App과 사용시간, 잠금해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시간대, 알림 횟수, 최대 집중시간을 분석하여 보여준다.
자서전이나 자기개발서를 들고 다니며 읽기 어려운 요즘, 인터넷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글을 찾아 읽기는 어렵다. D minus의 Daily Class는 심리 전문가, 뇌과학자, 작가 등 검증된 전문가의 글을 쉽게 읽거나 메모로 직접 수업에 참여하고 오디오 북 형식으로 이동 중에도 불편함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많은 IT 대기업에서 주목하는 스마트폰을 포함한 디지털 기기의 치명적인 단점은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이다. 블루라이트는 인간의 눈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며 뇌의 수면 영역에도 영향을 주어 많은 현대인이 겪고 있는 불면증의 주요 요인이다. Oasis는 인간의 뇌와 신체를 안정시키는 주파수를 가진 여러 음원을 알람 기능과 함께 제공해 스마트폰을 보다 잠 못 드는 현대인들의 불면증을 치료해준다.
D minus는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 맨토들과 개인적인 고민부터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한 궁금증을 얘기할 수 있는 무료 1대1 상담을 지원한다.
습관에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매일 작은 노력이 필요하고 노력이 꾸준히 있으려면 인간의 보상심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D minus의 서비스 지속 가능 모델은 경쟁심리나 gamification이 아닌 사용자 자신과의 비교와 보상심리를 지향한다. 사용자는 수업 수강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줄어들수록 D point를 얻게 되며 희득한 D point로 키덜트 토이부터 각종 non-digital 취미 용품까지 구매할 수 있다.
하단 링크에서 더욱 향상된 품질의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