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F Design Studio

Luving

Rub your Luv, 원거리 1:1 커뮤니케이션 디바이스
1:1 커뮤니케이션 디바이스 Luving은 비대면, 비접촉이 지켜져야 하는 상황에서 접촉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니즈를 파악하여, 먼 거리에서도 스킨십과 같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사람을 만지는 감각과 가장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해 실리콘이라는 소재의 특성을 이용하여 만지고 싶은 마음을 해소하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Background

온 세상이 서로의 접촉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각자의 세상에 갇히는 시대가 오고 말았습니다. 이 때문에 서로를 따뜻하게 감싸주고 만져주는 접촉형 공감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반갑다고 안을 수도, 사랑하는 사람과의 스킨십도 못하고, 하다못해 처음 만나는 사람과 악수를 하면서 친목을 다질 수도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대화의 도구로 스킨십이 많이 사용된다는 점을 파악하였고, 만지고 싶지만 만질 수 없는 상황에서 격리 혹은 원거리에서의 촉감적 교감에 대한 수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연인 간의 스킨십은 사이를 돈독하게 해주고 서로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게 하지만 각자가 떨어져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교감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도와주는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Keywords

사회적 이슈에 따른 격리, 비대면과 같은 키워드에서 접촉형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감각을 표현하는 부드러움의 키워드와 대화의 키워드를 떠올렸고, 촉각으로 느껴지는 감각을 시각으로 전환하면서 먼거리에서의 의사소통을 더 가까운 거리에서 와닿도록 하여 심적 거리감을 좁혀주도록 하였습니다.

Target Users

단순한 악수와 하이파이브를 넘어서 더 부드러운 촉감을 이용한 대화가 필요한 사이, 가족과 연인 같이 심리적 거리가 매우 가까운 사람들이지만 격리와 비접촉이 대두되는 시대에는 물리적으로 멀어진 사람들을 위해, Luving은 서로 쓰다듬고, 만지고, 주무르는 등의 스킨십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olution from CMF

"만진다"라는 촉감이 중요한 디자인을 위해서 부드러운 물성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무해하면서 유연하고 사람이 만졌을 때 피부와 유사한 질감을 가진 소재인 실리콘은 단순한 유연성 뿐만 아니라 주무르고 쓰다듬는 등의 타 활동을 동반하게 유도하는 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격리로 인해 달라진 생활 상에 접촉이라는 의사소통의 소중함을 잊지않게 하고 그리움을 달래주며 서로를 더 의지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터치디바이스를 실리콘을 통해 디자인하였습니다.

Design

양면을 다 쓸 수 있지만 한쪽 면은 밖으로 볼록하게 나와있고 반대쪽 면은 오목하게 들어가서 자연스럽게 만져지도록 하였습니다. 오목하게 들어간 면에 스마트폰을 얹어서 무선충전을 할 수 있게 하여 들고 다니는 작은 디바이스의 효율적인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Exploded View

Product Design Studio

Current

The Future of Natural Flow Charging, 비접촉 충전 버스정류장

Concept

Current는 와이파이 공유형 무선충전기술을 응용한 미래형 버스정류장입니다. 버스가 정차하는 동안에 버스를, 승객들이 근처에서 버스를 기다릴 때 소지하고 있는 전자기기를, 전동 킥보드와 같은 소형 전기 이동수단들도 근처에 있다면 모두 충전할 수 있는 미래의 충전거점입니다. Current는 흐름, 현재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무선충전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물 흐르듯 자연스러우면서 무의식적인 원거리 충전을 경험하고 나아가 미래의 입장에서는 당연하듯 미래 그 당시의 '현재'라는 시점에 있을 무선충전 경험 제품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Usage

Current는 개인기기의 무선충전부터 전기로 작동하는 이동수단까지 전기가 필요한 제품이라면 어떤 것이든 몇 명이든 근처에만 있어도 충전이 되는 와이파이 무선충전기술을 활용하여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충전방식을 Flow Charging이라 이름지었습니다.
버스는 패드 위에 정차하기만 하면 무선으로 충전되고, 정차하는 동안 충전했다가 다시 
운행하기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의자 또한 전체적으로 보이는 흐르는 형상을 따라 제작되었고, 은은한 라이팅을 통해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벽에 있는 넓고 투명한 이중 유리벽으로 된 스크린입니다. 스크린을 통해 주변의 정보와 
버스 정보, 간단한 기상정보와 안내문 등을 보실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버스가 정차하여 충전 중일 때는 지붕에 있는 측면 조명이 흐르듯 점등되어 전기가 흘러 
충전이 된다는 의미를 담아냈습니다.
바닥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럭과 라인조명을 설정하여 공공시설로써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Exploded View

Brand Development Studio

Luxmar

Universe on your table, 신선 우주식 서비스 브랜드
선택받은 사람만 갈 수 있던 우주는 이제 여행으로 다녀올 수 있는 곳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주에만 있어도 빠져나가는 영양소를 알차게 채워줄 음식과 우주공간에서만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식사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우주여행이 매일 지구를 도는 우주왕복선을 타고 이루어지는 점을 착안해 우주에서 지구 그 어느 위치라도 그 상공에 있을 수 있기에 떠있는 지점을 기반으로 영양소가 풍부한 신선식품이 포함된 밀키트와 식문화경험을 소개하는 브랜드 LUXMAR를 기획하였습니다. 밀키트는 개인의 취향과 영양학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식단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여행객에게 전달됩니다.

Background

인류는 끊임없이 우주를 탐구해왔고 우주왕복선과 우주정거장 등을 통해 우주에 다가가려 하였습니다. 그동안은 과학자를 비롯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만의 공간이었던 우주에 일반인도 신체만 건강하다면 갈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우주에 간 사람은 어떤것을 먹게되고 어떤 새로운 경험을 하게될지 궁금했습니다.
이미 인류는 9명의 우주관광객을 우주로 보냈습니다. 그리고 민간 기업들의 우주선 발사 성공과 함께 앞으로는 더 많은 기업들이 우주여행산업에 투자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여행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먹거리가 우주관광객에게는 어떻게 다가와야 할지를 탐구하고 싶어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Brand Strategy

우주에서 즐기기 힘든 건강한 음식이자 영양분이 높은 신선식품을 제공하는 LUXMAR는 전 세계 각지에서 올라온 다양하고 신선한 식품을 먹을 수 있는 신선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우주여행을 하는 관광객에게는 우주여행이 가진 특별한 이미지를 주고자 프리미엄한 이미지로 다가가며, 위치기반 식단을 통해서는 우주에 있을 때 지구 어디든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지구에서 가장 먼 곳에서 지구와 가장 가까이 연결된 경험을, 우주에서 먹는 것이기에 그 무엇보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고 우주에서 먹어도 문제없는 안전한 식사가 LUXMAR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입니다.

Service Scenario

LUXMAR는 우주 여행객들에게 새롭고 건강하고 안전한 고급 식단을 제공합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제일 먼저 우주에서 먹게될 음식들을 미리 시식하게 됩니다. 시식한 음식들과 기타 드시고 싶은 식사들을 추가로 결정하여 제출하시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영양전문가가 점검하면서 조율해드리고 최종적으로 식단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식단이 확정되면 비행 직전까지 신선식품과 식사를 준비하고 우주로 출발하실 때 같이 실어서 보내드립니다. 우주에 도착하고 식사시간이 되면, 해당 시간에 상공을 지나가는 지역에 맞는 식단이 주어집니다. 안에 들어있는 식단안내서와 함께 창밖의 지구와 우주를 배경으로 맛있게 식사를 즐겨주시면 됩니다.

Naming and Identity

고급스러운 식탁을 떠올려 그 위에 얹어지는 우주의 수많은 별과 같은 음식들을 전달한다는 의미로 라틴어에서 빛을 뜻하는 LUX와 고급식탁의 소재로 많이 쓰이는 대리석과
비유적으로 지구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구슬의 Marble를 합성하여 이름을 지었습니다.
심볼 또한 지구와 같은 대리석 위에 빛나는 음식이 얹혀있는 모습을 표현하였습니다.

Visual Concept

대리석과 같으면서 안전하게 드실 수 있다는 이미지를 드리고자 화이트톤을 가져가면서 우주공간을 뜻하는 짙은 남색을 얹어 시각적인 컨셉을 잡아나갔습니다. 간결한 라인들을 이미지의 주도적인 그래픽으로 사용하면서 고급 식품브랜드의 정갈함과 동시에 우주공간의 신비한 느낌을 같이 담아냈습니다.
LUXMAR의 패키징에 사용되는 소재는 우주 정거장 안에 떠다닐 수 있는 액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수소재로 되어있습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종이 또한 젖지 않게 하기 위해 돌가루재질로 만들어진 미네랄페이퍼를 사용하였습니다.

Signature System

LUXMAR의 시그니처는 기본적인 심볼의 하단을 받쳐주는 형태를 주로 사용하며, 다른 시그니처 배열 사용의 경우 심볼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쓰이되 비율에 맞춰 사용하도록 합니다.

Graphic Elements

로고의 각각 빛과 지구를 뜻하는 두 원이 겹쳐서 만들어내는 이미지를 
그래픽 요소로 활용합니다.

Color System

대리석의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화이트와, 우주를 표현하는 검정을 메인으로 사용하며, 육지 말고 식재료가 나는 바다와 하늘을 뜻하는 파란계열의 색상을 보조로 사용합니다.

Incorrect Usage

대리석의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화이트와, 우주를 표현하는 검정을 메인으로 사용하며, 육지 말고 식재료가 나는 바다와 하늘을 뜻하는 파란계열의 색상을 보조로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