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우

천천히 우상향하는 사람이 되자!
Product Design Studio

RAED

도심 속 심정지 환자의 골든 타임을 지켜주는 AED 로봇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 건강에 관심이 많아서 응급환자 이송시스템에 대해서 조사를 했습니다. 현재의 의료시스템은 기술과 법, 제도 여러가지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상황입니다. 그 중에서도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어 사망으로 이어지거나 뇌나 장기의 손상이 된 채 신체의 일부만 회복이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 하면 응급처치가 도시 속에서 잘 될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해봤습니다. 응급처치에 대한 리서치 중 공공시설에서 멀어지면 찾기 어려울 뿐더러, 사용법을 모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복잡한 주택가나 대학교, 큰 공원 같은 곳에서 AED를 찾아서 제 시간안에 응급 치료를 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고 내가 AED를 찾아나서는 것이 아닌 AED가 우리를 찾아 오고 구급대원와 영상통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최초 목격자가 신고를 하고 구급대원은 RAED 앱을 통해서 목격자의 근처에 있는 로봇을 출격시키고 로봇이 도착하면 구조대원과 영상통화를 하며 응급처치를 시작합니다.
Service System Studio

MIND

집콕하는 사람들의 멘탈케어를 도와주는 IOT 미러
혼자 살기 전에는 육체적 피로를 해소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현재 저의 라이프스타일은 불과 몇 년 전의 라이프 스타일보다 더 복잡하고 빨라지면서 멘탈케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맨탈케어 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저 뿐만 아니라 마인드풀니스 어플리케이션, 명상, 요가, asmr등 현재 밀레니얼 세대들 또한 멘탈케어에 관심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면,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좀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질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원룸에 사는 2030밀레니얼 세대들의 공간에는 침실과 작업공간 그리고 드레스룸의 경계가 없습니다. 좁은 공간이지만 내 모습을 정돈하기 위해 전신거울은 대부분 있습니다. 사람의 감정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표정과 그 날의 입은 옷의 색상, 행동 이런 모든 것들은 무의식중에 묻어나오게 됩니다. 좁은 원룸에 내 모든 행동과 표정을 항상 보고 있는 전신거울을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케어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전신 거울, 카메라, 스피커, 마이크, 조명, 통신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디지털화된 환경으로 인해 잠을 못 이루고 그로 인해 다음 날 업무에 지장이 가게 되고, 피곤한 루틴을 갖게 됩니다. 내 수면 상태를 케어해 주고 얕은 램수면 때 나를 알람과 조명으로 깨워준다면 조금이나마 덜 피곤한 상태로 생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업무에 과몰입하고 있을 때, 실내조명을 끄고 명상을 권유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집안의 각종 스마트기계와 연결하여 내 감정 상태에 따른 스마트홈을 구축할 수 있고 평소의 수면 패턴과 감정 상태들을 기록해두고 집 밖에서는 내 기분에 맞는 명상콘텐츠들을 제공합니다.
X-Design Studio

gympal

사람들이 꾸준히 운동하도록 돕는 운동지원 서비스
운동을 시작하기는 쉽지만 유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같이 운동하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사람들이 많은 곳은 꺼려집니다. 그렇다고 홈트레이닝은 공간도 부적합하고 운동 효과도 잘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고충을 풀어주고자 운동 파트너를 쉽게 찾아 주고 2-3명이 함께 운동하기 적합한 장소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를 디자인 제안하였습니다.
'짐팔' 서비스는 혼자서는 운동을 지속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세상은 코로나로 인해서 언택트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주로 이러한 상황에 맞게혼자 운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다양한 컨텐츠가 출현하 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혼자훈동을 하면 동기부여가 잘 안되고 금방 포기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혼자 운동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디자인 제안하고자 합니다
짐팔은 운동을 같이할 파트너를 찾고 소수가 운동할 수 있는 미니짐을 찾을 수 있도록 사람들을 돕습니다. 팀 퀘스트를 활용하여 더 흥미롭게 운동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격려하고 자극하여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운동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줍니다. 짐팔은 사용자들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고 사회를 더욱 활기차게 만듭니다. 짐팔이 추구하는 우리의 미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