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훈

나는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싶은 디자이너다
Service System Studio

Rabbit.

우리 집 근처 하루 자전거 여행

Background

자린이 서비스의 개발 배경은 크게 외부적인 이유와 제 스스로의 이유가 있습니다. 외부적인 이유로는, 1) 따릉이 입문자(서울 20-30대 남녀) 사용량이 2배 늘었으며, 2) 입문용 자전거 판매량이 전년 대비 550% 증가했습니다. 제 스스로의 이유는 저는 국내 장거리 자전거 여행객을 위한 서비스 기획안 논문을 썼고 인천~부산 4대강 종주를 2번한 Heavy Rider로 일상에 도움이 되는 자전거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문제의식

현재 자전거 관련 제품/서비스 시장의 가장 큰 문제는 러닝 서비스 대비 자전거 입문자용 제품은 많이 팔렸지만, 서비스는 그 만큼 늘고 있지 않다는 점에 있습니다.

리서치 인사이트 및 개발 목표

자린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타운 와칭, UT, In Depth Interview, Case Study를 진행 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전거 입문자 및 따릉이를 즐겨타는 서울 도심 2030 세대는 1) 인스타그래머블, 리뷰가 많은 즐길거리만 골라서 라이딩을 하고 싶어 했고 2) 나와 비슷한 자전거 속도 및 취향을 지닌 동네 라이딩 친구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어 했고 3) 레벨 업을 하기 위해, 장비 구비 및 구매에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발견점을 바탕으로, 짧은 즐길거리/친구가 필요하다는 점과 용품 구매를 이어줄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 하고자 하였습니다.

핵심 컨셉

서비스 브랜드 전략

서비스 시스템다이어그램

서비스 시나리오

서비스 기대효과

X-Design Studio

Minieye

비대면으로 사용성 평가를 빠르게 해주는 서비스

Overview

빠른 비대면 사용성 평가 서비스
앱을 출시하려고 하시는데, 이 앱이 정말 사용자에게 편하게 만들어 졌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그러나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너무 많은 시간과 돈이 들으셨죠?
'미니아이'는 사용성 평가를 원하는 사람들이 빠르고 저렴하고 정확하게 사용성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미니아이는 아이트레킹 및 행동 관찰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정확합니다. 그리고 상시대기하는 피실험자 풀(pool)을 확보하고 있어 기존 보다 7배 빠르며 5배 저렴합니다.

Who Am I?

디자이너에게도 도움이 되는 디자이너"사용자들이 모든 앱을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현재 저는 UX 컨설팅 그룹 pxd의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제가 담당하고 있는 UX/서비스 기획 분야는 코로나 이후의 비대면 사회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좋은 UX는 사용자의 삶을 편리하고 좋은 방향으로 이끕니다. 하지만, 나쁜 UX는 사용자의 삶을 불편하게 만들고 불필요한 생각 비용을 발생 시킵니다.
비대면 사용성 평가 플랫폼인 미니아이를 통해,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앱을, 사용하기 편하고 유용한 앱으로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Why This Project?

예비창업패키지에서 실제 진행한 '미니아이'
2020년에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예비창업패키지 프로그램에 응모해서 선정되어 실제로 진행했던 미니아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컨셉과 디자인을 더 발전시켰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프로그램에 응모할 때는 팀으로 협력하여 진행하였고, 그 기반 위에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일부는 완전히 배제하지 못하고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팀으로 작업한 디자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ject Background

비대면 사회 속 사용성 평가의 방향성
코로나 시대에 사람들은 앱을 더 많이 다운 받고 사용합니다.(참고 1) 앱은 사용하기 쉽고 편리해야 합니다. 그만큼 앱의 사용성도 중요해집니다.
대면으로 이뤄졌던 사용성 평가가 비대면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참고 2) 해외에서는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사용성 평가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참고 3)
반면, 국내에서는 아직 사용성 평가 서비스가 활발하지 않습니다. 그로인해, 국내에도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비대면 사용성 평가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참고 1) 2030년 SW 산업 시장 10배 상승, 5억개의 신규 앱 런칭 예상, 미국 리서치 기관 Techonine, 2019.04
* (참고 2) 코로나 이후, 주목받을 10대 ICT 기회: 리모트 회사_한국정보산업연구회, 2020.04
* (참고 3)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1위. 사용성/시장성 테스트를 안해서_브런치 글, 2017.04

Understanding Users (Finding)

"저렴, 간편, 빠르게 사용성을 알고 싶어요"

창업 지원을 받은 소규모 사업체(초기 스타트업)은 앱을 출시하기 전에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고 싶다는 니즈가 있습니다. 그들은 적은 사업비로 앱을 출시해야 되기 때문에 예산의 압박이 있었고 사업에 필요한 여러가지를 살피느라 시간이 부족합니다.
디자인 전공 학생들도 수업에서 만들어낸 앱에 대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고 싶다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서울대 디자인학과 재학생 30명 대상 조사)

"비대면으로 돈 벌고 싶어요" '미니아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실시한 사용성 평가 피실험자 모집에 많은 사람들이 응답하였고, 대부분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일자리 기회가 많지 않은 상황이어서 비대면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Understanding Users (Insight)

두 가지 니즈를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
리서치를 통해서 자신의 앱을 평가 받고 싶은 측과 비대면으로라도 돈을 벌고 싶은 측을 연결시킨다면,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앱을 평가 받고 싶은 고객은 스타트업이나 학생 외에도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까지 확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피실험자군을 항시 확보하고 있다는 점은 빠르게 사용성 평가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피실험자에게 더 자주 일거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되므로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Understanding Users (Persona)

클라이언트 (앱 평가를 의뢰하는 사람)
피실험자 (비대면 아르바이트를 원하는 사람)

App Design

플랫폼 참여자별 효용 및 가치 제공
* 클라이언트 측면)
1) 피실험자의 특성을 선택하여 사용성 평가 의뢰 가능
2) 시선추적, 행동 분석 영상/그래프, 결과 보고서 제공 받음

* 비대면 아르바이트생 측면)
1) 회원을 신청하면 유료 실험에 참여할 수 있음

Information Architecture

Wire Framing

Demand Survey Result

사용자 조사 전문 업체 엠브레인으로 부터 유용성, 시장성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조사는 25일 동안 앱 개발자와 PM 10명을 대상으로 1:1개별 인터뷰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사용성 평가에 대한 시장 수요가 높고,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으로 UI,UX개선이 가능하다면,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Future Plan

Reference